저희 삼성외과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환자분께서 셀프 이지디텍트를 사용해서 검사를 했는데 양성반응이 나왔다고 하셨네요.
이지디텍트는 대장암이나 대장폴립을 발견하는 방법이 아니라
단순히 대변에 혈액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전문의의 입장에서 이 검사는 정말 의미없다?...
아니 조금만 의미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대장암의 경우도 초기에는 양성으로 나올 가능성이 매우 드물고
용종이 있는 경우에도 아주 커서 출혈이 되지 않는다면
다시 말해서 작은 대장폴립의 경우는 양성으로 나올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과연 대장암이나 대장폴립때 유용성은 매우 낮은 검사입니다.
반면에 항문질환이 있는 경우에 양성이 나올 가능성이 더욱 높고
출혈을 동반한 대장명의 경우나 위궤양 등에서도 양성이 나올 수 있습니다.
또한 전날 선지국이나 순대국을 먹어도 양성으로 나올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셀프 이지디텍트에서 양성이 나왔다고 해서 대장암이라고 생각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안심하고 그냥 지내시라는 것은 아니며
어쨌든 양성으로 나왔다면 무시하지 마시고 반드시 대장내시경검사를 해서
대장암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치질이 있다고 해도 그보다 위쪽에 대장암이 숨어 있을 가능성도 있으니까요.
물론 26세라면 대장암의 가능성은 매우 희박합니다.
하지만 전혀 아니라고 할 수는 없죠.
제가 현재 상태에서 대장내시경검사를 적극적으로 권하는 이유는
현재 불안한 마음은 대장내시경검사를 하면 완전히 해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대전에 거주하신다면 저희 병원에 오시면 제가 꼼꼼히 봐드리고 설명도 해드리겠습니다.
다른 곳에 계시다면 가까운 병원에서 꼭 검사를 받으시고 마음 편히 지내시기 바라구요.
그리고 현재 출혈이 있다면 조기에 항문질환을 치료해서 악화되는 것을 막는 것도 필요하겠네요.
답변이 되었나요?
그럼 즐거운 한주 보내세요.
=========== 원래글 ============
셀프 이지디텍트 제품으로 자가진단을 했는데 양성 반응이 나왔습니다. 단순히 효소법으로 혈액을 판정하는 키트라 항원 항체 반응 키트도 아니고 대장암 진단이 가능한지 기능이 의심되는 키트라서, 지금 치질 같기도 하거든요. 제가 26살 인데 대장암은 상상하기 힘들지만 요즘 건강 상태가 의심 되서 불안합니다.
체중은 재보진 않았지만 평소 말랐는데 더 말라 보인단 말을 듣고 평소에 혈변도 자주 봅니다. 원래 치질이 조금 있었지만 최근 혈변이 심해졌습니다. 복부 팽만이 조금 있고 혈변도 보이고 그리고 지금 제가 연구소에서 일하긴 하는데 최근 암세포를 다루기도 해서 불안합니다. 심지어 다룬 암세포가 췌장암 세포라 걱정도 되고 진료를 받고 싶은데 젊어서 건강검진 대상도 아니고. 예약 하자니 1일 정도 휴가는 가능한데 온라인 예약이 가능한지도 알고 싶습니다.
혈변 양은 약 5cc ? 검은 변은 나오지는 않아 단순히 치핵 항문 출혈 인게 아닌가 싶지만 1달 정도 지속되고 휴지로 닦을때 치핵이 만져지지 않습니다. 설사는 한번도 안했지만 볍비는 약간 있습니다. 굵은 변이라 그럴때는 혈변이 많긴 한데 단순 치질이라기에는 너무 걱정되요 특히 최근 더욱 말라보인다는 주변 말에 심각할까봐 빠르게 진료를 받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