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education
    온라인 상담신청교육과정 기초반오시는길
    무료상담센터 070-7098-4947


    대장폴립(용종)

    HOME > 전문센터 > 대장크리닉 > 대장폴립(용종)

    대장 폴립(용종)이란?

    대장 폴립(용종)은 "대장 점막 위로 국한된 경계를 가진 돌출된 병소"를 말합니다. 최근 대장 폴립의 중요성에 대하여 여러 매체에 의해 부각 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대장 폴립 중 일부가 악성 종양(대장암)으로 진행될 수 있으며, 대부분의 대장암은 대장 폴립에서 진행되므로 대장내시경검사를 시행하여 대장 폴립을 조기에 발견하고 절제할 경우 대장암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40세 이후에는 5년마다 정기적인 대장내시경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좋으며 가족 중에 대장암이나 대장폴립의 병력이 있다면 이보다 조기에 대장내시경검사를 받을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대장 폴립(용종)의 종류

    대장 폴립은 줄기의 유무에 따라서 유경성 혹은 무경성 폴립으로 기술될 수 있으며 조직학적 형태에 따라서 신생물성 폴립, 염증성 폴립, 과오종 등이 있습니다.

    이 중 신생물성 폴립(선종)이 가장 많고 악성으로 진행될 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발견되면 조기에 절제하여 조직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


    대장 폴립 대장암이 서로 관련 있다는 증거

    가) 동시성 병변 : 폴립과 암이 동시에 발견되는 예가 많다.
    나) 이시성 암 : 선종성 폴립이 있는 경우 이시성암(과거나 미래의)의 위험이 많다. 폴립 절제 후 3년 후의 재발률이 35%이다.
    다) 대장암이 많이 발생하는 나라와 선종성 폴립이 많은 나라의 분포가 일치한다.
    라) 분자생물학적으로 선종에서 선암으로 발전한다는 과학적 결론이 내려졌다.
    마) 가족성 용종에서는 결국 암이 발생한다.
    바) 크기가 1cm이하, 2cm이상 일 때 각각 1-10%, 35-50%에서 암세포를 가지고 있다.


    대장 폴립(용종)절제술

    과거에는 대장폴립이 발견 될 경우 일정기간 주기적인 대장내시경검사를 시행하면서 어느 이상 진행이 될 경우에는 대장의 일부분을 절제하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대장내시경 장비의 발전과 경험의 축적으로 발견 즉시 절제하는 방법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저희 병원에서도 대장내시경검사시 대장 폴립이 발견될 경우에는 동시에 폴립절제술을 시행하여 환자의 불편과 경제적 손실을 최소화 하고 있습니다.


    대장 폴립(용종)절제술 후 추적검사

    대장폴립 절제술을 시행한 환자를 5년간 추적검사를 시행한 결과 약 30% 정도에서 다른 부위에 폴립이 는 1년 후 대장내시경검사를 시행하여 폴립의 재발 유무를 확인하고 이후에 3년마다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어학원홈페이지

    대전대장항문병원 삼성외과의원 / 김준영 외 2명 / 사업자등록번호 : 305-90-14939 / 대전광역시 서구 둔산동 1126번지 시온메디칼 6,7층

    고객센터 : 042-361-5500 (평일: 10:00 ~ 18:00 / 토요일: 10:00 ~ 13:00 / 일,공휴일 휴무)

    Copyright (c) 2012 TJlink. All rights reserved ADMIN